05월 24일(금)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번 찾기  |  사이트 맵

마라톤 뉴스
건강뉴스
달리기 코스
훈련법
달리기 입문
대회 준비
마라톤 생리학
달리기 부상 보고
여성과 달리기
식이요법
복장과 용품
울트라 마라톤
스트레칭
육상 칼럼
런닝 다이어트
수영이론
철인3종 칼럼
철인3종 국내 대회일정
육상/철인3종 사진실
근육강화 웨이트
각 종목별 훈련스케줄
자료실
세계육상권 자료실
올림픽 자료실
관련 사이트
마라톤 동호회
기록향상을 위한 약물복용 (스테로이드)

등록자 철인선수 등록일 2008-01-05 23:30:14 조회수 3,053
동아서울국제마라톤대회에서 작년을 포함해 3연패했던 거트 테이스가 올해경기에는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작년 3월 동아마라톤 때 국제육상연맹이 채취한 거트 테이스 선수의 소변이 아나볼릭스테로이드(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스테로이드) 양성반응을 보였으며 이를 통보받은 남아공육상경기연맹은 작년 4월 이 도핑사례가 남아공육상연맹청문회에서 확정될 때까지 거트선수의 모든 경기 참가자격을 박탈했습니다.

이제까지 아나볼릭 스테로이드계열의 호르몬은 단거리, 투포환, 창던지기, 수영등과 같은 단시간에 폭발적인 힘을 낼 필요가 있는 종목이나 우람한 근육이 필요한 육체미 선수들이 주로 사용하는 약물로 알려졌으며 벤 존스나 칼 루이스 같은 단거리 선수나 국제보디빌딩계의 신화였으며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아널드 슈워제네거, 메이저리그 홈런왕 멕과이어와 같은 스타들이 사용했다 해서 화제가 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와서는 중장거리운동을 하는 육상선수나 사이클, 스키선수들까지도 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약물과 성장호르몬을 사용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생긴 우람한 근육은 지구력을 감소시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거리운동경기의 꽃이라 불리는 “트루 드 프랑스”의 사이클 선수들이나 거트 테이스와 같은 장거리 육성선수들?무슨 이유로 이런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할까요?

경쟁이 격심해지면서 현재 장거리 경기에서도 초반이나 마지막 구간에서 단거리선수와 같은 가속스피드를 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지구력에 기초를 둔 스피드는 훈련양은 유지하면서 훈련강도를 높일 때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훈련을할 때 선수가 손상된 근육을 충분히 회복할 시간을 가질 수 없기에 부상이나 슬럼프에 빠질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나 아나볼릭스테로이드계열 약물이나 인체성장호르몬을 투여할 경우 장거리선수들은 고강도의 훈련 후에도 근육이 빨리 회복되기에 높은 강도의 훈련을 부상 없이 소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약의 양이나 종류를 잘 배합해 사용할 때 근육의 크기를 크게 늘리지 않고도 회복을 촉진하는 방법들이 알려지면서 많은 장거리선수가 이런 불법적인 약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트 테이스 선수는 2006년 2월 일본의 베뿌-오이타 마이니치 마라톤에서 2시간 9분 45초의 우수한 기록으로 우승한 후 약 한 달 후인 3월 서울 국제마라톤에서 2시간10분40초의 기록으로 다시 일등을 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전력을 다한 마라톤 때문에 생긴 근육 손상에서 회복되는 시간에 차이는 있으나 한 달 내에 회복해 다시 국제대회에 출전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확률은 희박합니다. 이런 점을 잘 알고 있었던 거트 선수는 빠른 회복을 위해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사용하였기에 그의 소변에서 노르스테로이드의 대사분해물질인 노란드로스테론이란 물질이 다량 검출되었습니다.

이처럼 자주 시합을 참가해야하는 프로 선수들이나 나이 때문에 시합이나 강도 높은 강화훈련 후 쉽게 슬럼프에 빠지는 선수들이 빠른 회복과 경기력향상을 위해 스테로이드계통의 약물의 유혹에 쉽게 빠지곤 합니다.

우려되는 점은 구미의 선수들은 그들의 앞선 의학/생화학지식이나 인력을 바탕으로 도핑테스트에 걸리지 않는 소위 말하는 맞춤형 스테로이드약물들을 생산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도핑검사가 까다로우나 스테로이드호르몬과 같은 효과를 내는 인체성장 호르몬 사용이 급격히 느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스포츠의학전문가들은 이젠 자신의 타고난 능력만으로 훈련한 선수들이 세계의 정상에 설 확률이 점차 희박해 지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이런 약물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글: 선무당

| 담배가 운동에 나쁜 이유 6가지
| 운동과 영양 밸런스

   

광고/제휴 문의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 수집 금지